*이 포스트는 원작자인 Jan Bodnar 님의 허락을 받아 Zetcode.com 의 글 “SQLite C tutorial”을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보기 original) 저작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글이 길기 때문에 내용을 1: 기본, 2: 심화로 나눠 연재합니다. 이미지 같은 blob 데이터 다루는 법, 메타 데이터, 트랜잭션 등 말그대로 심화적인 내용을 분리한 것입니다.
SQLite C 튜토리얼
SQLite 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엔진입니다. 개발자는 SQLite 를 자급자족하는, 서버도 필요 없고, 설정도 필요없는 트랜잭셔널 SQL 데이터베이스 엔진이라고 표현합니다. 지금은 전세계에 수십 수백만 개가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유명하죠. SQLite 는 Solaris 10, Mac OS, 안드로이드, 아이폰에도 사용됩니다. Qt4 라이브러리도 파이썬, PHP 와 함께 SQLite 를 내부적으로 지원하죠. 또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등의 아주 유명한 애플리케이션들도 내부적으로 SQLite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단하죠!?
SQLite 3 툴
SQlite3 툴은 SQLite 라이브러리의 터미널 기반 프론트엔드입니다. (다운로드 링크) 대화식으로 쿼리를 보내고, 여러 가지 포맷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죠. 물론 스크립트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 툴은 .tables
, .load
, .databases
, .dump
같은 메타 명령어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명령어를 확인하려면 .help
를 입력하면 됩니다.
C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SQLite 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전에, 이 툴을 가지고 몇 가지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sqlite3 tool 을 실행하고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보겠습니다. 리눅스 터미널을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윈도우즈의 경우 sqlite3.exe 파일을 실행해 진행하면 됩니다. ls
명령어 대신 dir
를 사용하는 등의 차이는 있습니다.)
$ sqlite3 test.db
SQLite version 3.8.2 2013-12-06 14:53:30
Enter ".help" for instructions
Enter SQL statements terminated with a ";"
명령어를 보면 sqlite3 툴에 test.db
라는 인자를 전달했는데요, test.db
는 데이터베이스의 이름입니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디스크의 파일로 존재하게 됩니다. 명령어를 입력했을때 이미 파일이 존재하면 그 파일을 열고, 없다면 새로 생성하게 됩니다.
sqlite> .tables
sqlite> .exit
$ ls
test.db
.table
명령어는 현재 데이터베이스(test.db
)의 테이블들을 보여줍니다. 지금은 테이블이 하나도 없으니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죠. .quit
또는 .exit
명령어는 대화형 세션을 종료하는 명령어입니다. ls
명령어로 확인해보면 test.db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가 이 파일 하나에 저장됩니다!
SQLite 버전 확인하기
첫 번째 코드 예제로, 사용하는 SQLite 라이브러리의 버전을 표시하는 프로그램을 보겠습니다.
(역자주: 원문에는 설명이 생략되어 있는데, SQLite 라이브러리를 프로젝트에 추가하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SQLite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sqlite 아말감화 버전 파일 sqlite-amalgamation-*.zip
을 다운받고, 안의 sqlite3.h, sqlite3.c 파일을 프로젝트에 추가하면 끝입니다. 와!)
#include <sqlite3.h>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s\n", sqlite3_libversion());
return 0;
}
sqlite3_libversion()
함수는 SQLite 라이브러리의 버전을 반환합니다.
#include <sqlite3.h>
sqlite3.h
헤더파일은 SQLite 라이브러리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합니다. 함수, 변수의 정의들과 친절한 주석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gcc -o version version.c -lsqlite3 -std=c99
GNU C 컴파일러로 컴파일한 뒤 실행해보겠습니다.
$ ./version
3.8.2
버전이 출력됩니다!
두 번째 코드 예제에서도 SQLite 라이브러리의 버전을 출력해보겠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SQL 쿼리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include <sqlite3.h>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sqlite3* db;
sqlite3_stmt* res;
int rc = sqlite3_open(":memory:", &db);
if (rc != SQLITE_OK)
{
fprintf(stderr, "Cannot open database: %s\n", sqlite3_errmsg(db));
sqlite3_close(db);
return 1;
}
rc = sqlite3_prepare_v2(db, "SELECT SQLITE_VERSION()", -1, &res, 0);
if (rc != SQLITE_OK)
{
fprintf(stderr, "Failed to fetch data: %s\n", sqlite3_errmsg(db));
sqlite3_close(db);
return 1;
}
rc = sqlite3_step(res);
if (rc == SQLITE_ROW)
{
printf("%s\n", sqlite3_column_text(res, 0));
}
sqlite3_finalize(res);
sqlite3_close(db);
return 0;
}
SELECT SQLITE_VERSION()
쿼리는 SQLite 라이브러리 버전을 얻어오는데 사용합니다.
sqlite3* db;
위의 sqlite3
구조체 포인터는 데이터베이스의 핸들입니다. 열린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베이스 핸들로 표현됩니다.
sqlite3_stmt* res;
sqlite3_stmt
구조체 포인터는 하나의 SQL 쿼리를 표현하는 핸들입니다.
int rc = sqlite3_open(":memory:", &db);
sqlite3_open
함수는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열어 연결합니다. 함수 인자는 데이터베이스 이름과, 연결할 데이터베이스 핸들입니다. 위의 :memory:
는 특별한 데이터베이스 이름입니다. 파일 이름 대신 :memory:
를 인자로 넘겨주면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로 동작하게 됩니다! 함수 반환값은 데이터베이스가 성공적으로 열렸는지를 나타내고, 성공적이였다면 SQLITE_OK
를 반환합니다.
if (rc != SQLITE_OK)
{
fprintf(stderr, "Cannot open database: %s\n", sqlite3_errmsg(db));
sqlite3_close(db);
return 1;
}
반환값이 SQLITE_OK 가 아니면, 즉 오류이면, 오류메세지를 출력하고 데이터베이스를 닫은 뒤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sqlite3_errmsg()
함수가 오류메세지를 반환해줍니다. 오류가 발생했든 아니든 열었던 데이터베이스 핸들은 sqlite3_close()
함수로 정리해줘야 합니다.
rc = sqlite3_prepare_v2(db, "SELECT SQLITE_VERSION()", -1, &res, 0);
SQL 쿼리는 실행하기 전에, 반드시 sqlite3_prepare*
함수를 통해 바이트코드로 컴파일해줘야 합니다. (sqlite3_prepare() 함수는 deprecated 되었습니다.)
sqlite3_prepare_v2()
함수는 다섯 개의 인자를 받습니다. 첫 번째 인자는 sqlite3_open() 함수로 연 데이터베이스 핸들입니다. 두 번째 인자는 컴파일할 SQL 쿼리입니다. 세 번째 인자는 SQL 쿼리의 byte 단위 길이입니다. -1
을 넘겨주면 Null(\0) 문자를 찾을 때까지 읽습니다. 문서에 의하면 정확한 크기를 넘겨주는게 성능상 조금 유리하다고 합니다. 네 번째 인자는 연결할 SQL 쿼리 핸들입니다. 마지막 인자는 SQL 쿼리에서 사용되지 않은 부분을 받을 포인터입니다. 첫 번째 구문만 컴파일 되고, 남은 구문들은 이 인자를 통해 반환됩니다. 우리는 관심이 없으니까 0을 넘겨주겠습니다.
성공하면, 역시 SQLITE_OK
를 반환합니다. 실패할 경우 오류 코드를 반환합니다.
if (rc != SQLITE_OK)
{
fprintf(stderr, "Failed to fetch data: %s\n", sqlite3_errmsg(db));
sqlite3_close(db);
return 1;
}
sqlite3_prepare_v2() 함수의 오류 처리 코드입니다.
rc = sqlite3_step(res);
sqlite3_step()
함수는 sqlite3_prepare* 함수로 컴파일된 쿼리를 실행합니다. 반환값이 SQLITE_ROW
이면 쿼리 결과로 행(row) 하나가 준비되었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작성한 쿼리는 한 행만 출력하니까 한 번만 호출해줍니다.
(역자주: SELECT * from table
처럼 여러 행을 출력할 쿼리는 반복해서 sqlite3_step() 함수를 호출해 한 행씩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더 이상 출력이 없다면 SQLITE_DONE
이 반환됩니다.)
sqlite3_finalize(res);
sqlite3_finalize()
함수는 컴파일된 SQL 쿼리 핸들을 정리합니다.
sqlite3_close(db);
sqlite3_close()
함수로 데이터베이스를 닫고 끝냅니다.
Insert 로 테이블에 행 추가하기
세 번째 코드 예제로는 Cars
테이블을 만들고 Insert 쿼리로 행을 몇 개 추가해 보겠습니다.
#include <sqlite3.h>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sqlite3 *db;
char *err_msg = 0;
int rc = sqlite3_open("test.db", &db);
if (rc != SQLITE_OK)
{
fprintf(stderr, "Cannot open database: %s\n", sqlite3_errmsg(db));
sqlite3_close(db);
return 1;
}
char *sql = "DROP TABLE IF EXISTS Cars;"
"CREATE TABLE Cars(Id INT, Name TEXT, Price INT);"
"INSERT INTO Cars VALUES(1, 'Audi', 52642);"
"INSERT INTO Cars VALUES(2, 'Mercedes', 57127);"
"INSERT INTO Cars VALUES(3, 'Skoda', 9000);"
"INSERT INTO Cars VALUES(4, 'Volvo', 29000);"
"INSERT INTO Cars VALUES(5, 'Bentley', 350000);"
"INSERT INTO Cars VALUES(6, 'Citroen', 21000);"
"INSERT INTO Cars VALUES(7, 'Hummer', 41400);"
"INSERT INTO Cars VALUES(8, 'Volkswagen', 21600);";
rc = sqlite3_exec(db, sql, 0, 0, &err_msg);
if (rc != SQLITE_OK )
{
fprintf(stderr, "SQL error: %s\n", err_msg);
sqlite3_free(err_msg);
sqlite3_close(db);
return 1;
}
sqlite3_close(db);
return 0;
}
test.db
를 열고, Cars
테이블을 만든 뒤 8개의 행을 만들어진 테이블에 추가할 겁니다.
char *err_msg = 0;
만약 오류가 발생하면, 이 포인터가 오류 메세지를 가리킬 겁니다.
int rc = sqlite3_open("test.db", &db);
test.db
데이터베이스를 열었습니다.
char *sql = "DROP TABLE IF EXISTS Cars;"
"CREATE TABLE Cars(Id INT, Name TEXT, Price INT);"
"INSERT INTO Cars VALUES(1, 'Audi', 52642);"
"INSERT INTO Cars VALUES(2, 'Mercedes', 57127);"
"INSERT INTO Cars VALUES(3, 'Skoda', 9000);"
"INSERT INTO Cars VALUES(4, 'Volvo', 29000);"
"INSERT INTO Cars VALUES(5, 'Bentley', 350000);"
"INSERT INTO Cars VALUES(6, 'Citroen', 21000);"
"INSERT INTO Cars VALUES(7, 'Hummer', 41400);"
"INSERT INTO Cars VALUES(8, 'Volkswagen', 21600);";
이 쿼리들은 Cars
테이블을 만들고 데이터를 넣습니다. 꼭 세미콜론으로 구분해줘야 합니다.
rc = sqlite3_exec(db, sql, 0, 0, &err_msg);
sqlite3_exec()
함수는 sqlite3_prepare_v2(), sqlite3_step(), sqlite3_finalize() 세 함수를 묶은 편리한 함수입니다. 적은 코드로 쿼리를 실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함수의 세 번째 인자는 쿼리 결과로 출력되는 행 하나마다 호출되는 콜백입니다. 네 번째 인자는 그 콜백의 첫 번째 인자입니다. 역시 필요 없으면 0을 넘겨주면 됩니다. 마지막 인자는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할당된 오류 메세지를 가리킬 포인터입니다.
sqlite3_free(err_msg);
할당된 오류 메세지는 sqlite3_free()
함수로 해제해줘야 합니다.
sqlite> .mode column
sqlite> .headers on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sqlite3 툴로 돌아가서, 우리가 원하는 대로 동작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컬럼(column) 모드를 출력 모드로 사용하고, 헤더를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 (차이가 궁금하다면 설정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보세요.)
sqlite> SELECT * FROM Cars;
Id Name Price
---------- ---------- ----------
1 Audi 52642
2 Mercedes 57127
3 Skoda 9000
4 Volvo 29000
5 Bentley 350000
6 Citroen 21000
7 Hummer 41400
8 Volkswagen 21600
우리가 쿼리로 입력한 데이터들이 출력되네요!
마지막으로 넣은 행의 ID
가끔, 마지막으로 넣은 행의 ID를 구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sqlite3_last_insert_rowid()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include <sqlite3.h>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sqlite3 *db;
char *err_msg = 0;
int rc = sqlite3_open(":memory:", &db);
if (rc != SQLITE_OK)
{
fprintf(stderr, "Cannot open database: %s\n", sqlite3_errmsg(db));
sqlite3_close(db);
return 1;
}
char *sql = "CREATE TABLE Friends(Id INTEGER PRIMARY KEY, Name TEXT);"
"INSERT INTO Friends(Name) VALUES ('Tom');"
"INSERT INTO Friends(Name) VALUES ('Rebecca');"
"INSERT INTO Friends(Name) VALUES ('Jim');"
"INSERT INTO Friends(Name) VALUES ('Roger');"
"INSERT INTO Friends(Name) VALUES ('Robert');";
rc = sqlite3_exec(db, sql, 0, 0, &err_msg);
if (rc != SQLITE_OK )
{
fprintf(stderr, "Failed to create table\n");
fprintf(stderr, "SQL error: %s\n", err_msg);
sqlite3_free(err_msg);
}
else
{
fprintf(stdout, "Table Friends created successfully\n");
}
int last_id = sqlite3_last_insert_rowid(db);
printf("The last Id of the inserted row is %d\n", last_id);
sqlite3_close(db);
return 0;
}
Friends
테이블을 메모리에 생성했습니다. Id 컬럼은 자동으로 증가합니다.
char *sql = "CREATE TABLE Friends(Id INTEGER PRIMARY KEY, Name TEXT);"
"INSERT INTO Friends(Name) VALUES ('Tom');"
"INSERT INTO Friends(Name) VALUES ('Rebecca');"
"INSERT INTO Friends(Name) VALUES ('Jim');"
"INSERT INTO Friends(Name) VALUES ('Roger');"
"INSERT INTO Friends(Name) VALUES ('Robert');";
SQLite 에서, INTEGER PRIMARY KEY
컬럼은 자동으로 증가합니다. AUTOINCREMENT
키워드도 있습니다. INTEGER PRIMARY KEY AUTOINCREMENT
처럼 같이 사용될 경우 약간 다른 알고리즘이 사용됩니다.
자동 증가 컬럼을 사용할 때는, 위에서 보이듯이 자동 증가 컬럼을 생략하고 다른 컬럼들의 이름만 명시해야합니다.
int last_id = sqlite3_last_insert_rowid(db);
printf("The last Id of the inserted row is %d\n", last_id);
sqlite3_last_insert_rowid()
함수는 가장 최근에 성공적으로 추가한 행의 Id 값을 반환합니다. 실행해 보겠습니다.
$ ./last_row_id
Table Friends created successfully
The last Id of the inserted row is 5
값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받아오기
우리는 test.db
데이터베이스에 몇 개의 데이터들을 넣었습니다. 아래 네 번째 예제 코드에서는 그 값을 어떻게 받아오는지 보겠습니다.
#include <sqlite3.h>
#include <stdio.h>
int callback(void *, int, char **, char **);
int main(void)
{
sqlite3 *db;
char *err_msg = 0;
int rc = sqlite3_open("test.db", &db);
if (rc != SQLITE_OK)
{
fprintf(stderr, "Cannot open database: %s\n",
sqlite3_errmsg(db));
sqlite3_close(db);
return 1;
}
char *sql = "SELECT * FROM Cars";
rc = sqlite3_exec(db, sql, callback, 0, &err_msg);
if (rc != SQLITE_OK )
{
fprintf(stderr, "Failed to select data\n");
fprintf(stderr, "SQL error: %s\n", err_msg);
sqlite3_free(err_msg);
sqlite3_close(db);
return 1;
}
sqlite3_close(db);
return 0;
}
int callback(
void *NotUsed,
int argc,
char **argv,
char **azColName)
{
NotUsed = 0;
for (int i = 0; i < argc; i++)
{
printf("%s = %s\n", azColName[i], argv[i] ? argv[i] : "NULL");
}
printf("\n");
return 0;
}
SELECT * FROM Cars
쿼리를 이용해서 Cars
테이블의 모든 행을 가져옵니다.
int callback(void *, int, char **, char **);
이게 sqlite3_exec()
함수의 세 번째 인자로 전달하는 콜백의 시그니처입니다.
int rc = sqlite3_open("test.db", &db);
test.db
데이터베이스를 엽니다.
char *sql = "SELECT * FROM Cars";
우리가 사용할 쿼리를 정의합니다. Cars
테이블의 모든 행을 가져옵니다.
rc = sqlite3_exec(db, sql, callback, 0, &err_msg);
sqlite3_exec()
함수로 쿼리를 실행합니다. 전달한 콜백으로 출력되는 각 행이 전달됩니다.
int callback(
void *NotUsed,
int argc,
char **argv,
char **azColName)
{
NotUsed = 0;
for (int i = 0; i < argc; i++)
{
printf("%s = %s\n", azColName[i], argv[i] ? argv[i] : "NULL");
}
printf("\n");
return 0;
}
콜백의 첫 번째 인자는 sqlite3_exec()
함수의 네 번째 인자로 넘긴 값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인자는 출력되는 행의 컬럼 개수입니다. 세 번째 인자는 각 컬럼의 값입니다. 네 번째 인자는 각 컬럼의 이름입니다.
콜백 안의 코드를 보면, 모든 컬럼을 순회하며 이름과 값을 출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select_all
Id = 1
Name = Audi
Price = 52642
Id = 2
Name = Mercedes
Price = 57127
Id = 3
Name = Skoda
Price = 9000
...
프로그램 출력의 일부분입니다.
포맷 형태로 사용하는 쿼리
(역자주: 영어로 Parameterized queries 라고 하지만, C언어 사용자들이 printf("value: %d", i)
같은 포맷 스트링 사용에 익숙하므로 “포맷 형태로 사용하는 쿼리”라고 표현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아 의역하였습니다.)
이제 다섯 번째 코드 예제에서는 포맷 형태로 사용하는 쿼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된 쿼리” 라고도 이야기하는 이 쿼리는 보안과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이 쿼리를 사용할 때에는 값을 직접 적어주는 대신 물음표를 포맷 스트링으로 사용합니다.
#include <sqlite3.h>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sqlite3 *db;
char *err_msg = 0;
sqlite3_stmt *res;
int rc = sqlite3_open("test.db", &db);
if (rc != SQLITE_OK)
{
fprintf(stderr, "Cannot open database: %s\n", sqlite3_errmsg(db));
sqlite3_close(db);
return 1;
}
char *sql = "SELECT Id, Name FROM Cars WHERE Id = ?";
rc = sqlite3_prepare_v2(db, sql, -1, &res, 0);
if (rc == SQLITE_OK)
{
sqlite3_bind_int(res, 1, 3);
}
else
{
fprintf(stderr, "Failed to execute statement: %s\n", sqlite3_errmsg(db));
}
int step = sqlite3_step(res);
if (step == SQLITE_ROW)
{
printf("%s: ", sqlite3_column_text(res, 0));
printf("%s\n", sqlite3_column_text(res, 1));
}
sqlite3_finalize(res);
sqlite3_close(db);
return 0;
}
위 예제 쿼리 안의 물음표(?) 문자는 런타임에 실제 값으로 변경됩니다.
char *sql = "SELECT Id, Name FROM Cars WHERE Id = ?";
예를 들면 이 물음표는 쿼리에 Id 값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rc = sqlite3_prepare_v2(db, sql, -1, &res, 0);
먼저 sqlite3_prepare_v2()
함수로 준비된(prepared) 쿼리를 만들고,
sqlite3_bind_int(res, 1, 3);
sqlite3_bind_int()
함수로 정수 값을 물음표에 연결(bind)합니다. 이러면 이후에 쿼리가 실행될 때, 물음표가 정수값 ‘3’으로 해석됩니다. 함수의 두 번째 인자는 1부터 시작하는 물음표의 번호이고, 세 번째 인자가 값입니다.
(역자주: SELECT * FROM table WHERE Id = ? AND Name = ? 처럼 물음표가 여러 개이면 맨 앞의 Id = ?의 물음표가 1번, Name = ?의 물음표가 2번 입니다.)
int step = sqlite3_step(res);
sqlite3_step()
함수로 쿼리를 실행합니다.
if (step == SQLITE_ROW)
{
printf("%s: ", sqlite3_column_text(res, 0));
printf("%s\n", sqlite3_column_text(res, 1));
}
출력할 행이 있다면(반환 값이 SQLITE_ROW라면), sqlite3_column_text()
함수를 이용해 두 컬럼의 값을 받습니다.
(역자주: 첫 번째 인자는 쿼리 핸들, 두 번째 인자는 0부터 시작하는 컬럼 번호입니다.)
$ ./parameterized
3: Skoda
예제는 Id 와 차의 이름을 출력했습니다.
(역자주: 다른 타입들에 사용하는 sqlite3_bind* 함수와 sqlite3_column* 함수들은 SQLite 공식 API 문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bind column)
다음 여섯 번째 코드 예제에서는 물음표 대신 이름이 있는 포맷 스트링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include <sqlite3.h>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sqlite3 *db;
char *err_msg = 0;
sqlite3_stmt *res;
int rc = sqlite3_open("test.db", &db);
if (rc != SQLITE_OK)
{
fprintf(stderr, "Cannot open database: %s\n", sqlite3_errmsg(db));
sqlite3_close(db);
return 1;
}
char *sql = "SELECT Id, Name FROM Cars WHERE Id = @id";
rc = sqlite3_prepare_v2(db, sql, -1, &res, 0);
if (rc == SQLITE_OK)
{
int idx = sqlite3_bind_parameter_index(res, "@id");
int value = 4;
sqlite3_bind_int(res, idx, value);
}
else
{
fprintf(stderr, "Failed to execute statement: %s\n", sqlite3_errmsg(db));
}
int step = sqlite3_step(res);
if (step == SQLITE_ROW)
{
printf("%s: ", sqlite3_column_text(res, 0));
printf("%s\n", sqlite3_column_text(res, 1));
}
sqlite3_finalize(res);
sqlite3_close(db);
return 0;
}
이번 쿼리는 물음표 대신 아래와 같은 이름이 있는 포맷 스트링을 사용합니다.
char *sql = "SELECT Id, Name FROM Cars WHERE Id = @id";
이름이 있는 포맷 스트링을 사용하려면 포맷 스트링의 이름 앞에 콜론(:) 혹은 골뱅이(@) 기호를 붙입니다.
int idx = sqlite3_bind_parameter_index(res, "@id");
그리고 sqlite3_bind_parameter_index()
함수를 사용해 이름에 해당하는 포맷 스트링 번호를 얻습니다. 이후부터는 이전 예제와 똑같이 sqlite3_bind*
류의 함수를 사용해 값을 연결해주면 됩니다.
마치며
이렇게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C/C++ 언어로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이전까지는 “데이터베이스” 하면 서버도 필요하고, 설치해서 계정도 생성하고, 이런 저런 어려운 세팅을 마친 뒤 포트를 열어서.. 어쩌구저쩌구… 하는 아주 복잡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C/C++ 프로젝트에서는 사용하기가 힘들거라고 섣불리 단정짓고 있었죠. 그런데 이번에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보며 여태까지 지레 겁먹고 있었을 뿐이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SQLite 는 아말감화 버전을 이용하면 별도의 라이브러리 설치나 프로젝트 세팅도 필요 없습니다. C언어 소스파일 sqlite3.c 하나와 헤더파일 sqlite3.h 하나만 압축파일에서 꺼내놓으면 끝입니다. 설치도, 계정생성도, 서버구축도 포트설정도 아무 것도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데이터베이스를 열고, 쓰고, 닫으면 끝입니다. 와우!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꽤 복잡한 데이터들을 디스크에 저장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어떤 방식으로 저장할지, 오류나 프로그램 종료시에는 어떻게 대처할지 고민이 앞섰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큰 고민 없이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게 될 것 같네요!
글의 첫 부분에 언급했다시피 이 글은 2: 심화 편에서 이어집니다. 1편 내용만으로도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심화 편에서는 텍스트, 정수가 아닌 이미지 같은 blob 데이터를 다루는 법, 메타 데이터, 트랜잭션 같은 심화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 SQLite 데이터베이스 C/C++에서 사용하기 1: 기본 (번역)
- SQLite 데이터베이스 C/C++에서 사용하기 2: 심화 (번역)
-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10배 빠르게 만드는 방법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