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reOffice: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

LibreOffice Logo

LibreOffice? (다운로드 링크)

LibreOffice, 한글명 리브레오피스는 대표적인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입니다. MacOS, Linux 계열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편이지만 Windows 사용자에게는 생소할 수 있죠.

오피스 프로그램은 PC를 사용하면서 한 번쯤은 사용하게되는 흔한 프로그램이지만 개인이 Microsoft 365 Office, 한글과컴퓨터 한컴오피스를 구매해 사용하기엔 가격이 부담스럽습니다.(각각 가정용 기준 179,000원, 63,800원) 그래서 불법 다운로드나 불법 크랙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죠. 현혹되기 쉽지만 이 경우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도 있고 윤리적으로도 옳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무료로 사용 가능한 리브레오피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저도 모든 PC에 리브레오피스를 설치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품 오피스 제품을 구매할 것이 아니라면 사실 이건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구성

리브레오피스는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그림, 수식, 데이터베이스 제품을 모두 포함하는 제품군입니다.

LibreOffice 메인 화면
리브레오피스 메인 화면

.doc, .xls, .ppt 등 알려져있는 Microsoft 365 Office 확장자 파일들의 열기, 저장하기를 모두 지원합니다. 아쉽지만 한컴오피스의 .hwp 확장자는 현재 97 버전만 지원하는 듯 하네요. 물론 다른 종류의 여러 확장자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 확장자 목록의 스크롤이 보이시나요?😎)

문서 열기 지원 확장자 목록
문서 열기 지원 확장자 목록

LibreOffice 라이터 문서
리브레오피스 라이터 문서

문서의 표, 각종 차트, 글꼴 및 서식지정이나 스프레드시트의 각종 함수, 프레젠테이션의 애니메이션이나 화면 전환 등 일반적으로 필요한 기능은 모두 빠짐없이 갖추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LibreOffice 캘크 스프레드시트
리브레오피스 캘크 스프레드시트

장단점

장점이라고 한다면 역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라는 점입니다. 그에 걸맞게 자유를 상징하는 멋진 이름도 가지고 있죠. 또 Windows, MacOS, Linux 계열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하면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오피스 프로그램의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점도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커다란 단점 한 가지는 공공기관, 학교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한컴오피스 HWP 파일 지원이 아직 완벽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HWP 문서 형식은 상용프로그램인 한컴오피스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 형식이기 때문에, 한글과컴퓨터 측에서 제품 업데이트 등의 이유로 문서 형식을 바꾸었을 때 빠르게 반영되기가 어렵습니다. 사실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도 똑같이 겪을 수 밖에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리브레오피스만의 단점이라고 보기는 어렵죠.

그럼에도 희망적인 점은, 리브레오피스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라는 것입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란 프로그램의 코드가 공개되어 자유롭게 사용하고 수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뜻하는데, 지금도 전세계의 능력있는 프로그래머들이 열정적으로 리브레오피스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각종 버그 수정과 새로운 기능 추가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죠. HWP 파일 지원도 언젠가 우리나라의 프로그래머들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을까 충분히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인 리브레오피스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봤습니다. 해킹의 위험에 노출되거나 법을 어겨가면서 무단으로 상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리브레오피스와 같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버그 리포트 등으로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기여한다면 제품을 함께 성장시켜나가는 뿌듯함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0 0 vote
Article Rating
구독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